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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2018.06.01 15:12
바쁜 30~40대, 운동은 덜하고 센터 자주 옮겨
2012.12.14 18:10  |  심현아 기자  sha@medinf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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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1일 문화체육관광부 청사에서 열린 2012 생활체육 정책 심포지엄에서는 50대 이상 남성의 피트니스 이용률이 가장 높다는 조사결과가 발표, 이들을 위한 건강관리 등 부가 서비스 개발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주를 이루었다.

아울러 상대적으로 낮은 이용률을 보이는 30~40대 연령층들을 위한 다양한 유도요인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경제연구원 권병욱 연구위원은 "국민의 대다수(69.3%)는 운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며 "하지만 30~40대를 기준으로 '운동을 하기위한 짬을 낼 수 없다'는 응답도 많은 것으로 나타나 이들을 위한 맞춤형 대책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실제 생활체육 미 참여자들의 대다수(68.2%)는 운동을 하지 않는 이유를 ‘시간의 부족’에서 찾고 있었고, 정기적 참여자 또한 운동량을 늘리지 못하는 이유로 '바빠서'라는 항목을 꼽았다.

따라서 이러한 소비자의 생활에 초점을 맞춰 간단한 운동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 개발도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30~40대, 피트니스 비용 더 지불하면서 참여도는 낮아

피트니스 센터 이용에 높은 참여율을 보이는 50대 이상의 경우(정기 참여), 평일 새벽이나 아침, 저녁 시간대에 피트니스 센터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이들이 피트니스를 찾는 가장 큰 목적은 건강관리와 체력증진, 체형변화 등으로 조사됐다.

반면 상대적으로 센터 이용이 저조한 30~40대의 경우(비정기 참여), 오전에 주로 피트니스 센터를 찾았으며 '재미'와 '사교'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았다.

피트니스 센터에서 보내는 시간을 따졌을 때, 정기적으로 피트니스 센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이용시간은 하루 평균 92분이었으며, 비정기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은 하루 평균 3시간 정도 이용하고 있었다.

피트니스 센터 등에 지출하는 비용의 경우, 정기적 참여자들은 매달 3만8180원의 비용을, 비정기적 참여자는 7만5107원의 비용을 지불했다. 여기에는 비정기적 참여자들이 자주 피트니스 센터를 바꾸는 것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피트니스 센터까지 걸리는 시간을 조사한 결과, 정기적 참여자들의 경우 대략 17.5분의 시간을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일반인들의 평균 보폭이 60~70 cm이고 평균 시속이 약 4~4.5km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거주지 반경 1.2km 안의 센터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즉 거주지를 중심으로 등록한 특정 센터를 지속적으로 찾는다는 의미다.

이에 비해 비정기적 이용자들은 피트니스 센터까지 걸리는 시간이 평균 35분 정도로 나타났다.

이는 앞선 평균 보폭을 기준으로 계산했을 시, 거주지 반경 약 3.6km 안의 센터를 이용하는 것. 앞선 정기 이용자와 달리 센터를 자주 변경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권 연구위원은 "정기적 참여자와 비정기적 참여자 모두가 운동에 참여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을 해야한다"며 "종목별, 수준별 참여 가능한 지역단위의 스포츠클럽이 활성화 되고, 가족 단위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피트니스 정책이 뒷받침돼야한다"고 전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2012 생활체육 정책 심포지엄의 결과를 반영하여 생활체육의 지속적인 연구와 정책수립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심현아 기자 (shakorea@medinf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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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29글
0 / 300자  
등깡패 15.06.15 20:31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총 0댓글
Bedropeter 14.05.15 21:01
애플짐은 다른 것 같네요.
  총 0댓글
  빛나는그랑죠 14.05.15 15:45
못해서 안하는게아니라 안해서 못하는겁니다
  총 0댓글
kjeun2543 14.05.12 15:26
역시 꾸준히 하는게 중요한거같아요
  총 0댓글
  골든체육관 14.05.09 22:46
센터자주옮겨센터자주옮겨센터자주옮겨센터자주옮겨센터자주옮겨센터자주옮겨센터자주옮겨센터자주옮겨센터자주옮겨센터자주옮겨센터자주옮겨센터자주옮겨
  총 0댓글
  세라1004 14.05.09 22:44
운동이 최고죠~~~
  총 0댓글
  미치고싶다 14.04.10 14:51
전 사과짐다니는데 효과많이보고있어요
운동도재미있고
이쁜아가씨들도만구
  총 0댓글
지존RAY 13.12.19 19:55
자기관리가 필요한데..
  총 0댓글
john1234 13.11.14 17:57
낸만큼 효과를 봐야되는데, 안 오셔서 효과 못보시는 분들이 많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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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우잡아라 13.09.21 16:26
건강이 최우선 입니다
  총 0댓글
    1      2      3    

 
살빼니 퇴행성관절이 좋아짐
ㅡ그냥저냥
삶은 달걀을 먹는게 아니면 후라이..
감사합니다
ㅊㅅ
ㅏㄴ
단백질 꾸준히 섭취해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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