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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2018.06.01 15:12
무심코 먹은 감자탕이 800Kcal나?
2017.05.25 22:59  |  심현아 기자  sha@medinf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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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에게는 하루 활동하는데 필요한 칼로리가 있다. 이를 '기초대사량'이라고 하는데, 성인 남자는 하루 평균 2400kcal 여성은 2000kcal를 필요로 한다.

이 기초대사량은 음식 섭취와 운동을 통해 증가하게 되는데, 운동과 식사관리로 기초대사량이 늘어나게 되면 하루 섭취량 또한 늘어나게 된다.

반면 기초대사량이 낮은 사람은 하루 먹어야 하는 양이 작아지게 되는데, 이를 넘을 시 살이 찌게 된다.

때문에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기초대사량에 맞는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평소 먹는 음식의 칼로리를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크림 스파게티, 무려 1000kcal 정도 육박해

매일 먹고 있고 흔하게 접하는 음식이지만, 정작 칼로리는 얼마인지 어떤 성분을 가졌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한식은 밥과 채소 위주이기 때문에 칼로리가 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직장인들이 점심식사로 많이 먹는 감자탕은 보통 1인분에 455kcal를 가지고 있다. 한 끼 식사로 봤을 때 높은 칼로리는 아니지만, 이를 밥과 함께 섭취했을 경우 무려 800kcal를 먹게 된다.

또 비빔밥의 경우도, 채소와 함께 먹기때문에 건강식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비빔밥의 평균칼로리는 600kcal로, 한 끼 식사로 적당하다고 여겨지는 400kcal와 비교했을 때 무려 200kcal나 더 많다.

특히 대부분의 식당에서 비빔밥에 들어가는 나물을 기름에 볶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트랜스지방의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다.

중식은 한식과 비교했을 때 평균 칼로리가 높다. 기름을 사용하는 자장면, 볶음밥, 탕수육은 평균 600kcal 넘고 잡채밥은 715kcal로 가장 높다.

양식은 한식과 중식보다 더 신경써야 한다.

햄버거 스테이크 1인분은 무려 900kcal이며, 돈가스는 700kcal로 한식보다 평균 300kcal 이상 높다. 특히 크림 스파게티의 경우, 921kcal로 양식 중에서도 가장 높다.

출출할 때 먹는 간식의 칼로리도 무심코 지나가서는 안된다.

도넛 1개는 250kcal, 애플파이 1조각은 295kcal, 생크림케이크 1조각은 330kcal 등으로 거의 한 끼 식사만큼의 칼로리를 갖고 있다.

아울러 과자 에이스 1봉지(95g)는 810kcal, 팝콘(100g)은 459kcal를, 아이스크림 콘 하나는 263kcal다.

무엇보다 이들은 칼로리가 높으면서 트랜스 지방산이 과다하게 함유돼 있다. 트랜스 지방산은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이기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다.



현미빵, 현미밥이 건강의 대세

칼로리는 낮고 건강에 좋은 식품들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현미인데, 현미밥은 100g 기준으로 했을 때 150kcal로 비교적 낮은 편이다.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 단백질, 아미노산, 칼슘, 미네랄 등 필수 영양소 22종이 함유돼있다. 식이섬유 함유량 또한 높아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몸 속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다.

여기에 현미는 당지수가 낮아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므로 많은 이들이 꼽는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하다.

고구마도 대표적인 건강식품 중 하나다.

고구마 100g은 130kcal로, 칼륨성분이 많아 몸속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 또 고구마에 함유된 비타민 E 성분은 혈액촉진을 돕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운동을 돕는 바나나, 토마토

운동을 돕는 식품으로는 닭가슴살, 달걀흰자위, 바나나 등이 있다.

이들은 모두 칼로리는 낮으면서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다이어트를 하거나 몸을 만드는 이들이 한 끼식사로 많이 애용한다.

먼저 달걀 흰자위는 단백질 함유량이 90% 달하면서도 칼로리는 100g당 53kcal 밖에 안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는 이들에게 인기가 좋다.

이미 너무나 유명해진 닭가슴살도 대표적인 고단백 저지방식품으로, 단백질 보충에 효과적이다.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함께 먹으면 포만감이 커져 폭식을 막아준다.

토마토 또한 낮은 칼로리에 높은 영양가를 함유한 음식 중 하나다.

100g 당 16kcal인 토마토는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뽑힌다. 특히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며, 운동 후 회복을 도와주는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

이밖에 양배추와 바나나는 칼륨과 칼슘의 함량이 높아 성인병, 고혈압 예방에 좋다.




칼로리만큼 성분도 따져봐야

하지만 무조건 저칼로리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몸에 좋은 것은 아니다.

칼로리가 낮은 음식만 먹게 되면 영양불균형이 초래돼 단백질, 비타민 부족, 무기질 결핍이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저칼로리 음식을 주로 먹을 경우에는 반드시 비타민을 따로 섭취해야한다.

이밖에 일반적인 식사를 할 경우, 되도록이면 싱겁게 조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찌개류는 국물 대신 건더기 위주로 먹는 것이 좋다. 또 주스보다 생과일 형태로 먹는 것이 좋고, 우유 및 유제품을 구입할 때는 단순당질이 적은 식품을 고른다.

한국식품연구원 관계자는 "하루 칼로리에 맞게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성분을 함유하고 있느냐 또한 살펴봐야 한다"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3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면서 적절한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심현아 기자 (shakorea@medinf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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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12글
0 / 300자  
  아미뀨 13.10.18 06:56
감자탕먹고싶어요 ㅠㅠ
  총 0댓글
  A-In (아인) 13.07.16 15:43
감자탕 맛있는데..
  총 0댓글
L.U.N.A 13.06.03 21:28
좋은정보인것같아요~!
  총 0댓글
  bruceJ 13.03.25 16:55
이제는 뭐를 사먹을때 뒤의 함량표기량을 꼭 봐야겠네요^^
유익한 자료입니다!!
  총 0댓글
미애씨 13.03.19 19:59
와..자주 먹던 것들이 많네요..ㅜ
  총 0댓글
  CBR1000 13.03.12 16:59
시대가 변해도 건강의 필수음식은 변하지 않을듯.. ^^
  총 0댓글
  페네크 13.01.28 20:39
비빔밥 좋아하는데 생각보다 칼로리가 엄청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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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짱미선 13.01.19 07:31
공기밥도 포함한 칼로리인감.. 애매하네..
  총 0댓글
  멋진인생 13.01.18 12:00
감자탕이 문제네
  총 0댓글
  carter 13.01.17 21:49
어제 감자탕 먹었는데...ㅜ
  총 0댓글
    1      2    

 
살빼니 퇴행성관절이 좋아짐
ㅡ그냥저냥
삶은 달걀을 먹는게 아니면 후라이..
감사합니다
ㅊㅅ
ㅏㄴ
단백질 꾸준히 섭취해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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