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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 2018.06.01 15:12
유산소 운동, 이것까지 조절한다?
2017.06.20 16:40  |  조이피트 취재 기자  newbamm@medinf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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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기나 조깅 등 유산소운동이 특정한 단백질을 증가시켜 혈당조절 효과까지 불러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최근 강남세브란스병원 안철우 교수(내분비내과) 등 연구팀은 유산소 운동이 단순 칼로리 소모 외에도 '오스테오칼신'이란 단백질을 증가시켜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밝혔다.

'오스테오칼신(이하 OC)'은 뼈 속 골생성세포에서 생성되는 단백질로, 혈중으로 분비되면 포도당 대사와 지방대사(에너지 대사)에 긍정적인 역할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8주간 주 4회, 1회당 에너지 소모량 600Kcal 이상의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 프로그램을 시킨 후 신체성분, 골밀도, 혈중 렙틴, 포도당 대사지표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BMI는 28.49에서 27.05로, 체지방률은 27.37%에서 23.41%로, 복부지방률도 28.91%에서 25.66%로 줄어들었다.

특히 오스테오칼신(OC)은 1.51nmol 에서 1.69nmol로 증가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는 요소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철우 교수는 "일반적으로 유산소 운동의 생리학적 매커니즘은 아직 확립되지 않은 상태"라며 "하지만 이번 8주간의 시험연구로 오스테오칼신의 혈중 농도가 유산소 운동을 통한 지방감소에 의해 조절될 수 있다는 점을 밝혔으며, 이는 곧 유산소 운동으로 인슐린 저항성 등을 개선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조이피트 취재팀(newbamm@medinf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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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3글
0 / 300자  
김상일 17.06.02 19:29
한번에 600칼로리라.... 주4회씩... 나이스
  총 0댓글
이동욱 16.09.30 19:15
ㅋㅋㅋㅋㅋ 못먹어 생각하면
  총 0댓글
장희여 16.03.14 23:41
600kcal소모하려면 런닝 2시간이나 필요해요
  총 0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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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빼니 퇴행성관절이 좋아짐
ㅡ그냥저냥
삶은 달걀을 먹는게 아니면 후라이..
감사합니다
ㅊㅅ
ㅏㄴ
단백질 꾸준히 섭취해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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